강좌 특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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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외국어습득의 원리를 기초부터 핵심 정리
제 2언어습득론(Second Language Acquisition)은 외국어교육의 이론에 해당하는 분야이다. 따라서 외국어교육을 학습할 때 가장 먼저 접근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이 분야이다. 외국어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가장 이상적인 교수방법론(teaching methodology)을 개발하는 것이다. 그러나 과거의 교수방법론 개발의 역사를 고찰해 볼 때, 외국어습득의 원리를 고려하지 않은 교수법은 전부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. 따라서 교수법의 개발에 앞서 습득이론 및 원리를 먼저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방법론을 개발해야 한다는 학계의 움직임에 따라 탄생한 분야가 바로 제2언어습득론 분야이다. 그러므로 제2언어습득론은 외국어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분야이고, 외국어교육의 이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이 분야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외국어교육의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. |
강좌 범위 |
-번역서 및 원서의 내용을 주요 핵심사항을 중심으로 완전히 분석하여 설명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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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강 대상 |
-모든 외국어교육/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전공하는 학부 및 대학원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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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차 | 단원명 | 샘플강좌 | 강의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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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회차 | What is Second Language Acquisition?: An Overview | 36분 | |
2회차 | (제1장) Three Perspectives o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| 44분 | |
3회차 | Basic Concepts and Terminology o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| 44분 | |
4회차 | (제2장) First Language Acquisition I: Theories of First Language Acquisition | 60분 | |
5회차 | (제2장) First Language Acquisition II: Issues in First Language Acquisition | 50분 | |
6회차 | (제3장) Age and Acquisition | 63분 | |
7회차 | (제5장) Individual Differences I: Learning Styles | 69분 | |
8회차 | (제5장) Individual Differences II: Strategies | 41분 | |
9회차 | (제6장) Affective Factors I: Various Factors | 52분 | |
10회차 | (제6장) Affective Factors II: Anxiety and Motivation | 64분 | |
11회차 | (제7장) Language, Culture, and Identity | 67분 | |
12회차 | (제8장) Communicative Competence I: Historical Review | 58분 | |
13회차 | (제8장) Communicative Competence II: Features of Communication | 80분 | |
14회차 | (제8장) Communicative Competence III: Language Functions | 66분 | |
15회차 | (제9장) Interlanguage I: Interlanguage and Errors | 66분 | |
16회차 | (제9장) Interlanguage II: Sources of Errors | 60분 | |
17회차 | (제9장) Interlanguage III: Error Treatment (Focus on Form) | 81분 | |
18회차 | (제10장) Theories on Second Language Acquisition: Krashen's Model | 72분 | |
19회차 | (제10장) Other Models | 56분 | |
20회차 | (제10장) Interaction Hypothesis / Epilogue | 36분 |